오늘은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 가격, 효과, 그리고 임산부도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백일해는 기침이 심해지는 호흡기 질환으로, 특히 면역력이 약한 신생아와 임산부에게 위험할 수 있어요. 이런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접종이 중요한데요. 접종 시기와 가격, 효과는 물론, 임산부가 맞아도 안전한지 궁금하셨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1, 백일해란 무엇인가요?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이름처럼 기침이 100일 가까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아서 '백일해'로 이름 붙은 질환입니다. 특히 1세 미만의 아기들에게는 폐렴이나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접종으로 감염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백일해는 성인이 되어 감염이 되는 경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을 수 있지만, 타인에게 전염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이 있는 경우에는 예방접종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일해에 감염이 되는 경우, 심한 경우 돌 전 아이들은 심각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백일해 예방접종, 언제 맞아야 할까요?
백일해 예방접종은 주로 DT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백신으로 이루어 집니다. 모든 영유아에게 DTaP 백신을 생후 2개월부터 2개월 간격으로 3회 기초 접종하고, 생후 15~18개월, 만 4~6세에 추가 접종하며, TdaP 혹은 Td 백신으로 만 11~12세에 추가 접종합니다.
DTaP 예방접종력이 없는 40세 이상 성인은 Tdap을 1회 접종 후, Td를 2회 접종합니다. DTaP 기본 접종력이 확인된 성인은 마지막 접종 후 10년 이상 경과하였으면 처음 1회 Tdap을 접종하고, 이후 10년마다 Td 1회 접종을 권장합니다.
3. 백일해 예방접종 가격은?
백일해 예방접종은 소아 필수 예방접종에 포함되어 국가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대부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27주~36주 사이에 임산부가 접종하는 경우에는 보건소에서 무료 접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소득 기준 등에 따라서는 3~5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 보세요.
4. 예방접종의 효과는?
백일해 예방접종은 신체에 면역력을 형성해 감염을 예방하거나, 감염되더라도 증상을 경미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신생아가 접종할 수 없는 생후 초기에는, 임산부가 접종하여 태아에게 항체를 전달함으로써 간접적인 보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임산부도 예방접종 가능할까?
네, 가능합니다. 백일해 예방접종(Tdap 백신)은 임산부에게도 안전한 것으로 입증되어 있으며, 접종 시 신생아의 백일해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임산부께서는 27주~36주 사이에 접종을 하시면 됩니다. WHO와 CDC 등 보건 당국에서도 임신 중 접종을 강력히 권장하고 있습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가족 모두의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 가격, 효과, 임산부도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방접종은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 전체의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특히 임산부라면 태어날 아기를 위해 미리 백신을 맞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백일해는 예방이 가장 중요한 질환입니다. 접종 시기를 놓치지 않고, 필요한 경우 의료진과 상담해 안전하게 접종을 진행하세요.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